치매를 예방하는 지중해 식단 다이어트 연구

지중해식단 치매예방
지중해식단 치매예방 연구

과일, 채소, 견과류, 통곡물, 해산물이 풍부한 지중해 식단은 노화하는 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0,000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관찰 데이터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단을 고수하는 사람은 평균 9년 동안 치매 발병 위험이 최대 23%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 뉴캐슬 어폰 타인 소재 뉴캐슬 대학의 올리버 섀넌(Oliver Shannon) 박사는 Medscape Medical News에 “중요한 것은 유전적 위험이 더 높은 사람들도 지중해식 식단을 섭취하면 치매 발병 가능성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hannon은 “치매 위험을 줄이기 위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선택하려는 개인의 경우 지중해식 식단을 채택하는 것이 유전적 위험이 더 높은 사람들에게도 치매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지중해식단 연구결과

지중해 식단(MedDiet)은 치매 위험을 줄이는 방법으로 제안되었지만 현재 증거는 “확실하지 못하며” 주로 치매 사례가 제한된 소규모 코호트에서 파생됩니다. 식이요법과 치매의 유전적 위험 사이의 상호작용을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다고 연구원들은 지적합니다.

추가 조사를 위해 연구자들은 UK Biobank의 성인 60,298명의 유전 및 식이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임상시험과 관찰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는 14점 MedDiet Adherence Screener(MEDAS) 점수와 역학 연구에서 널리 사용되는 15점 MedDiet PYRAMID 점수의 두 가지 점수를 사용하여 MedDiet 순응도를 정량화했습니다.

MedDiet 순응도가 높을수록 치매 위험이 낮아졌으며, 최고 삼분위수 대 최저 삼분위수에 대한 위험비(HR)는 MEDAS의 경우 0.77(95% CI, 0.65 – 0.91), 피라미드의 경우 0.86(95% CI, 0.73 – 1.02)이었습니다.

MEDAS 점수로 정의된 저, 중, 고 MedDiet 준수 그룹의 치매 절대 위험은 각각 1.73%, 1.50%, 1.18%였습니다. 이 점수를 사용하여 MedDiet 순응도가 중간 이상인 개인은 MedDiet 순응도가 낮은 동료보다 치매의 절대 위험이 0.23% 및 0.55% 더 낮았습니다.

PYRAMID 점수를 사용하여 MedDiet 순응도가 낮음, 중간, 높음 그룹에서 치매의 절대 위험은 각각 1.67%, 1.53% 및 1.21%였습니다. 중간 및 높은 MedDiet 준수 그룹은 낮은 MedDiet 준수 그룹의 동료보다 치매의 절대 위험이 0.14% 및 0.46% 더 낮았습니다.

점수로 정의되는 MedDiet 순응도와 APOE ε4를 포함하여 치매에 대한 다유전자 위험 사이에는 유의한 상호작용이 없었습니다. 이것은 치매에 대한 개인의 유전적 위험과 상관없이 지중해식 식단에 대한 더 많은 준수와 치매 위험 감소의 연관성이 남아 있음을 시사한다고 연구원들은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 발견이 모든 민감도 분석에서 일관되지 않았으며 치매 위험에 대한 식단과 유전학 간의 상호 작용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경고합니다.

주의사항

영국에 본부를 둔 비영리 및 독립 과학 미디어 센터의 성명서에서 University College London의 유전학 연구소의 MBBS, MD, PhD인 David Curtis는 이 관찰 연구가 고수하는 사람들의 치매 발병 위험이 “적당히 낮음”을 시사한다고 언급했습니다. MedDiet에 더 가깝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그들이 일반적으로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식단 자체가 치매 위험을 감소시키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럴듯합니다.” 커티스가 말했다.

그는 이 연구가 특히 알츠하이머병이 아닌 모든 형태의 치매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Curtis의 의견에 따르면 “식이 요법의 영향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심혈관 건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높으므로 알츠하이머병보다는 혈관 질환으로 인한 치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영국 알츠하이머 연구소의 Susan Mitchell 박사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인지 저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풍부한 증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식단에 대한 증거는 훨씬 덜 명확합니다.

“이 새롭고 대규모 연구는 이 전체 그림에 추가되지만 백인, 영국 또는 아일랜드 혈통을 가진 사람들의 데이터만 사용했습니다. 흥미로운 결과를 기반으로 보고된 이러한 혜택이 소수 커뮤니티에도 적용되는지 여부를 밝히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역사적으로 치매에 대해 종종 오해와 낙인이 찍혀 왔으며 사람들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인식이 낮은 곳”이라고 Mitchell은 말했습니다.

“아직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지만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단, 충분한 운동 및 금연은 모두 심장 건강에 기여하며 결과적으로 치매를 유발하는 질병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매에 걸렸다”고 덧붙였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