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 식 다이어트 식단을 섭취하면 스트레스의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 식 식물성 식단을 먹인 중년 원숭이가 동물성 단백질, 포화 지방, 소금 및 설탕이 많이 포함 된 서양식 식단을 먹인 원숭이보다 스트레스에 더 탄력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연어와 식사
Westend61 / 게티 이미지

2019 년 여론 조사 기관 Gallup 의 설문 조사 에 따르면 미국에 사는 사람들 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심리적 스트레스 를 받았다고보고했습니다 .

만성 스트레스 는 우울증과 불안의 위험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비만 , 제 2 형 당뇨병 , 심혈관 질환 , 뇌졸중 , 알츠하이머 병 등의 질병에 걸릴 가능성도 높입니다 .

그러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가장 좋은시기에는 쉽지 않으며 정치적 혼란과 진행중인 전염병과 같은 상황에서 훨씬 더 어렵습니다.

단순히 식단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식을 개선 할 수 있다는 생각은 어리석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찰 연구 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거나 특히 지중해 식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적다고보고했습니다.

반대로, 연구자 들은 높은 당분과 포화 지방 섭취와 스트레스 호르몬 인 코티솔의 높은 혈중 농도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연구의 문제점은식이 요법과 스트레스 사이의 인과 관계를 증명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거주지, 교육 수준 또는 사회 경제적 지위와 같이 사람들의 식단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다른 요인은 매일 겪는 스트레스의 양을 결정하는 요인과 동일합니다.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종단 연구에서 이러한 모든 변수를 제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대신 노스 캐롤라이나 주 윈스턴 세일럼에있는 웨이크 포레스트 의과 대학의 연구자들은 통제 된 실험 조건에서 원숭이의 스트레스 회복력에 대한 전형적인 서양식 식단의 장기적인 영향과 지중해 식 식단의 효과를 비교했습니다.

“안타깝게도 미국인들은 동물성 단백질과 포화 지방, 소금, 설탕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식단이 지중해 식단에 비해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악화시키는 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Wake Forest School of Medicine의 병리학 및 비교 의학 교수이자이 연구의 수석 연구원 인 Carol A. Shively는 말합니다.

Shively 교수와 동료들은 지중해 식 식단을 먹인 원숭이가 스트레스의 영향에 더 탄력적이며 노화와 관련된 스트레스 민감도의 증가를 느리게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이어트 만들기

연구자들은 31 개월 동안 38 마리의 중년 여성 원숭이에 대한 두 가지 식단의 효과를 비교했는데, 이는 대략 인간 9 년에 해당합니다.

그들은 실험적인 서양식 식단을 중년 미국 여성들이 섭취하는 것과 비슷하게 공식화했습니다. 주로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을 함유하고 있으며, 염분과 포화 지방이 높고 단일 불포화 및 오메가 -3 지방산이 적었습니다.

지중해 식 식단에는 주로 식물에서 추출한 단백질과 지방, 생선과 유제품에서 추출한 지방이 적은 단백질, 주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서 추출한 높은 단일 불포화 지방 함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단에는 서양식 식단보다 더 복잡한 탄수화물과 섬유질과 적은 소금과 정제 된 설탕이 포함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지중해 식 식단의 오메가 -6와 오메가 -3 지방산의 비율이 “전통적인 수렵 채집 식 식단과 유사”했다고보고했습니다.

연구의 두 식단 모두 칼로리와 콜레스테롤 측면에서 동등한 함량을 가졌습니다.

실험 과정에서 서양식 식단을 섭취 한 동물은 지중해 식 식단을 섭취 한 동물과 비교했을 때 더 많이 먹고 지방 조직을 더 많이 축적했으며 장내 세균의 프로필이 다릅니다. 그들은 또한 더 큰 인슐린 저항성과 지방간 질환을 개발했습니다.

식이 요법과 만성 스트레스의 영향 사이의 상호 작용을 결정하기 위해 연구진은 여성 원숭이 그룹이 자연스럽게 확립하는 안정적인 사회 계층 구조를 활용했습니다.

그들은 그룹에서 하위 지위를 가진 원숭이가 공격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더 높고 손질 될 가능성이 적으며 “그룹을 두렵게 스캔”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고 설명합니다.

과학자들은 한 번에 30 분 동안 나머지 그룹에서 개인을 격리시켜 짧고 심각한 스트레스를 만들었습니다.

스트레스 반응

지중해 식 식단의 원숭이는 이러한 스트레스 문제에 대해 생리 학적으로 더 탄력적이었습니다. “투쟁 또는 도피”반응을 일으키는 교감 신경계의 활동은 서양식이 요법 동물의 활동에 비해 낮았습니다.

급성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으로 심장 박동수가 더 빨리 회복되고 스트레스 호르몬 인 코티솔이 적게 생성되었습니다.

이것은 부교감 신경계로부터 더 강한 반응을 나타내며, 스트레스가 많은 경험 후에 몸을 안정된 상태로 회복시키는 이완 반응을 제정합니다.

코티솔 반응과 교감 신경계의 활동은 동물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증가하지만 지중해식이를 먹은 동물의 경우 서양식에 비해 이러한 변화가 지연되었습니다.

“우리의 연구는 지중해 식 식단이 건강에 좋은 부교감 신경계로 균형을 이동 시켰음을 보여주었습니다.”라고 Shively 교수는 말합니다. 반면에 서양식 식단은 스트레스에 대한 동정적인 반응을 증가 시켰습니다. 마치 항상 공황 상태에있는 것과 같으며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이 연구의 저자는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립니다.

“여기에보고 된 결과에 따르면 지중해 식 식단 패턴은 스트레스 반응을 관리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약물의 부작용없이 건강에 미치는 스트레스의 해로운 영향을 줄이기위한식이 전략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